카르마 카지노

WISET, 2024 여성과학기술인 정책포럼 개최

2024-09-09     고선호 기자
[사진=WISERT]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은 지난 6일 과학기술회관에서 ‘훌륭한 연구자와 좋은 부모, 둘 다 이룰 수 있을까요?’라는 주제로 ‘2024 WISET 여성과학기술인 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육아기 여성 연구자들이 경력 이탈 없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는 김명자 KAIST 이사장, 한화진 전 환경부 장관, 남녀 과학기술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광복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의 환영사와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의원 등의 축사가 이어졌다.

발제는 권지혜 WISET 정책연구센터장, 남호성 한국연구재단 기획조정실장이 맡았다.

이어진 토론에는 김숙경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센터장이 좌장을 맡았으며△강남영 포항공대 연구교수 △김미혜 충북대 교수 △김보열 과기정통부 과장 △김용규 기초과학연 박사후연구원 △안현실 과실연 상임대표 △오수미 (주)한국농식품분석연구소 주임 △조효준 (주)엔가든 연구소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문애리 WISET 이사장은 "우리나라 여성 대형 연구책임자 비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데, 이는 주로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한 경력 이탈 후 재진입을 하지 못한 결과”라며 "과학기술 패권 시대에 과학기술 인재의 중요성이 커지고, 호라이즌 유럽 가입으로 여성 과학기술인의 육성과 활용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WISET은 여성 연구자가 경력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