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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확률 조작’ 불씨에 불타는 K게임···이번엔 규제 못 피한다

메이플스토리 피해 유저들에 약 200억원 보상 피해규모 80만명 추산···업계 내 충격 일파만파 공정위·소보원 철퇴 조치···시장 불안감 ‘최고조’ ‘정보 공개 의무화’ 등 규제 강화 불가피 전망

2024-09-23     고선호 기자
경기 성남시 넥슨 판교사옥. [사진=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넥슨의 확률형 유료 아이템에 대한 확률 조작 사태에 대해 수백억원 규모의 과징금 철퇴를 내리면서 업계 전반에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

관련 피해 이용자만 80만명. 피해액 역시 2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는 등 당초 예상 범위를 넘어선 피해규모가 나타나면서 개별 기업의 일탈 행위에 대한 단순 처벌을 넘어 업계 전체에 대한 일률적 규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메이플스토리’의 확률형 아이템 조작으로 넥슨코리아가 피해 이용자들을 상대로 약 217억원에 달하는 보상을 진행한다. 이는 확률 조작 사태에 대한 역대 처분 중 가장 큰 규모로, 공정위는 올 초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원을 부과한 바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도 해당 사태와 관련해 넥슨에 피해자들에게 넥슨 캐시로 보상할 것을 권고했다.

넥슨 측은 “분쟁조정위 결정을 겸허히 수용해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라며 피해 유저에 대한 철저한 보상 계획 이행을 못 박았다. 넥슨은 구체적인 절차는 별도 보상 페이지를 마련해 기존 중재 신청자 외 이용자에게도 캐시를 지급할 예정이다.

막대한 보상안을 넥슨 측이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갈등 양상은 봉합된 것으로 비춰지지만, 확률형 유료 아이템의 ‘확률 조작’ 논란만 놓고 봤을 때는 추가적인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분위기다.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 규모가 이전 어떤 사례와 비교했을 때보다도 크기 때문에 넥슨 측의 보상 결정만으로 매듭이 지어지긴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다.

더군다나 확률 조작 의혹과 관련해 넥슨 외에도 수많은 게임사들이 거론됐다는 점도 이번 사태가 더욱 크게 비화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앞서 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개발한 그라비티는 지난 4월 라그나로크 온라인 공지사항을 통해 판매 중인 유료 아이템 확률 정보를 수정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아이템 획득 확률이 최대 8배 더 낮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위메이드도 최근 게임 '나이트 크로우'의 기존 확률 정보를 정정하는 과정에서 조작 논란이 제기됐다. 나이트 크로우는 위메이드가 지난해 4월 국내에 출시한 다중접속역할수행 게임으로 한때 국내 앱 마켓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했던 히트작이다.

위메이드는 관련 공지를 통해 “게임 내 공지된 확률 정보들의 정확성을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특정 확률형 아이템 1종에 대한 확률 정보가 실제 확률과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실제 게임 내 적용된 확률 정보로 정정하고자 한다”며 “확률 정보 등록 시 실수로 인한 것이다. 잘못된 정보를 드리게 된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전했다.

또 ‘뮤 아크엔젤’의 운영사 웹젠도 특정 횟수 뽑기 시도 전까지는 획득 확률 0%가 적용되는 ‘바닥 시스템’이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유저들에게 곤혹을 치렀다. 이에 대해 웹젠 측은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전수조사 과정 중 발생한 오류와 관련해 피해를 입은 이용자 보상 방안으로 환불을 진행했다.

게임업계 내부에서 확률 조작 의혹이 반복적으로 제기되면서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등 관련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게임업계는 과도한 규제로 인한 역차별 문제와 전자상거래법과의 충돌 등 이중규제 문제를 내세워 규제 장벽을 낮출 필요성을 주장했지만, 이번 넥슨에 대한 공정위 처분으로 한동안 규제 완화를 요구하는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올해 이뤄질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보공개 의무화 등 규제 강화를 골자로 주요 게임사들의 ‘줄소환’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마저 나온다.

지난 3월 22일부터 확률형 아이템 정보 표시 의무화를 골자로 한 ‘게임산업법 개정안’이 시행된 바 있다. 개정안은 게임사들은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그 확률정보에 대해 원칙적으로 게임물과 인터넷 홈페이지, 광고 선전물 등에 표시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도 문제지만 이번 넥슨 사태로 인한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 악화가 더욱 무겁게 다가오고 있다”며 “최근 게임 이용 문화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이를 베이스로 더욱 유저 친화적인 형태로 발전해 나갈 필요는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