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추가 왔다. 가을의 시작을 알린다는 13번째 절기다.
입추는 태양의 황도사의 위치로 정한 24절기 중 13번째 절기로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음을 알린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말복이 오기도 전에 입추가 시작된 이유에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뉜다. 1년 중 더위가 가장 심한 세 날을 의미한다. 초복은 24절기 중 하나로 하지로부터 3번째 경일, 중복은 하지로부터 4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 번째 경일로 알려져 있다.
경일이란 천간의 10간과 지지의 12지가 만나 60개의 갑자를 만들 때 앞글자가 10간의 경으로 시작하는 때를 의미한다. 천간은 10개이기 때문에 다음 경일이 오기까지 10일이 걸린다.
초복과 중복은 10일 차이가 나지만 말복은 입추의 시작으로부터 첫 번째 경일이기 때문에 중복과 말복은 매해 달라진다. 올해 말복은 8월 11일로 3일 후다.
입추가 가을을 시작하는 절기지만, 늦더위가 이어진다. 하지만 밤에는 한층 시원해진 바람을 느낄 수 있다. 처서 즈음이 돼야 날씨가 시원해졌음을 느낀다.
입추 음식으로는 전어가 유명하다. 집나간 며느리도 다시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는 가을에 다른 게절에 비해 지방질 함량이 3배 이상 높아진다. 복분자 역시 입추 음식으로 꼽히는데, 6~8월이 제철이기 때문에 당도가 높다.
- 2024.11.07 (목)
- Favorites
- All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