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크 X (총점 348/400)
지크 X는 최신 유로앤캡 테스트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으로 평가됐다.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 만점을 받았으며, 전면 충돌에서도 탑승자 보호 성능이 뛰어났다. 자전거 운전자와의 충돌을 방지하는 자율긴급제동(AEB) 시스템도 최고 점수를 받았다. 또한, 충돌 후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시스템과 물에 잠긴 후에도 문과 창문을 열 수 있는 기능이 있다.2. 폭스바겐 ID 7(총점 346/400)
ID 7은 전면 충돌 테스트에서 만점을 받았다. 이 모델에는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의 머리 부상을 줄이는 팝업 보닛과 오토바이를 감지하는 충돌 회피 시스템이 탑재됐으며, 다양한 체격의 탑승자를 보호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평가받았다.3. NIO ET5(총점 345/400)
5. 지크 001(총점 344/400)
6. 메르세데스 EQE(총점 342/400)
EQE는 긴 주행 거리를 자랑하는 전기차다. 어린이 보호 성능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자동 전방 승객 에어백 비활성화 시스템과 어린이 존재 감지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AEB 시스템도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오토바이를 잘 감지한다.7. BYD 돌핀(총점 340/400)
돌핀은 저렴하고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 소형 전기차다. 성인과 어린이 보호 성능이 우수하며, 보행자 보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AEB 시스템이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잘 감지하고 운전자가 자전거를 향해 문을 여는 것을 방지한다.8. 렉서스 RZ(총점 339/400)
RZ는 렉서스의 첫 순수 전기 모델이다.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 보호 성능이 뛰어나며, AEB 시스템이 최고 점수를 받았다. 또한, 자전거가 옆에서 달릴 때 운전자가 문을 여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이 있다.9. BMW 5시리즈(총점 338/400)
5시리즈는 프리미엄 회사 차량으로 오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충돌 시 탑승자 보호 성능이 뛰어나며, 첨단 eCall 시스템과 충돌 후 자동 브레이크 기능이 있다. AEB 시스템이 오토바이를 잘 감지하고 문 개방 경고 시스템도 탑재돼 있다. 10. NIO EL7(총점 337/400) 니오의 럭셔리 SUV EL7은 전반적으로 강력한 성능을 보인다. AEB 시스템이 대부분의 경우 취약한 도로 사용자를 잘 감지하지만, 자전거 운전자가 접근할 때 문 개방을 방지하는 시스템은 낮은 점수를 받았다. 어린이 존재 감지 시스템이 유로앤캡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해 점수를 얻지 못했다. 더드라이브 / 박근하 기자 auto@thedrive.norcal-art.com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