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스쿨존 안전 프로젝트', 서울 서초초 시범대상지 선정

윤지현 / 기사작성 : 2022-04-12 08:29:58
  • -
  • +
  • 인쇄


 
3M이 2024년까지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23개국 어린이보호구역 100곳의 안전성과 시인성 향상을 목표로 한 ‘3M 스쿨존 안전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5세 이상 어린이들의 주요 안전사고 사망의 원인으로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다. 이에 따라 3M은 보행자 취약계층 중에서 교통사고에 가장 유약한 ‘어린이’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이 같은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낙후된 도로, 횡단보도의 부재 그리고 눈에 잘 띄지 않는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시설물로 인해 어린이들이 도보 및 자전거를 활용한 등하굣길에 특히 더 많은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된다. 이에 더불어 세계보건기구(WHO)는 저소득층 국가 및 지역사회에서 어린이들과 관련된 교통사고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분명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발표한 바 있어 3M 역시 보다 안전한 어린이보호구역을 수립해야 하는 필요성과 이에 대한 시급성을 인지하고 이번 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한국3M의 운송 및 전자사업본부 진종희 부사장은 “3M은 매일같이 전 세계 고객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일상 생활에 ‘과학’을 적용시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다”며, “우리 세대의 미래이자 희망인 어린이들이 교육을 받기 위해 학교를 오가는 등하굣길은 불안요소로 꼽혀서는 안 된다는 신념 아래,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교통안전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3M 스쿨존 안전 프로젝트’ 설치 대상으로 서울서초초등학교가 선정됐다. 3M은 현장조사를 통해 서초초등학교의 교통시설 노후화가 일부 진행된 것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상업지역과 주거지역이 혼재되어 간선도로와 이면도로가 공존하는 가운데 차량 및 보행자의 통행량도 많아 교통시설 개선을 통해 어린이보호구역 안전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서초초등학교를 대상지로 엄선했다. 특히 3M은 ‘운전자 시선 집중도 분석(VAS)’, ‘야간 반사광도 분석(BMS)’ 그리고 ‘속도 분석’을 통해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시설물에 대한 효과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80년 이상 3M 교통안전사업팀은 전 세계적으로 교통 시설과 모빌리티를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해왔다.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에 사용되는 ‘다이아몬드 등급 반사 시트(Diamond Grade Reflective Sheeting)’ 또는 운전자와 보행자를 위해 반사율과 시인성을 향상시키는 ‘노면 표시 테이프(Pavement Marking Tape)’는 가족들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와 더불어, 기술과 혁신은 더욱 더 안전한 도로 환경 수립에 반드시 필요한 조처이기에 한국 3M 교통안전사업팀은 계속해서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안전 도모를 위해 수많은 국내 지역사회단체나 지자체와 업무 협약을 맺고 있다.
 
한국 3M이 후원하는 옐로카펫은 국제아동인권센터와 초록우산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어린이보호구역 시설물을 도입했으며, 도로교통공단과도 서울시 어린이 보호구역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2015년도에 출범한 옐로카펫 프로그램은 통학하는 어린이들의 발길을 보호하는 동시에 운전자의 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 프로그램이다. 옐로카펫을 통해 어린이 보행자들이 많이 건너는 횡단보도에 안전하게 서 있을 수 있게 유도하고 횡단보도 대기공간의 가시성을 더욱 높여 시인성을 최대 179%까지 향상시켰다.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착안된 옐로카펫은 전국 곳곳에 설치되고 있으며 그 수는 2022년 기준 현재 1,500개소에 달한다.
 
아울러, 한국도로협회와 도로교통안전기술협회의 회원사로서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및 해외 사례 도입 등 다양한 협업도 진행중에 있다. 한국도로시설안전산업협회의 부회장으로서도 참여하고 협회 정책 지원과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3M 스쿨존 안전 프로젝트’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스쿨존 안전 프로젝트 사이트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드라이브 / 윤지현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