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원 오브 원(One of One) GV80 리미티드 에디션이 쿠웨이트에서 포착됐다. 고급차 맞춤 생산을 위한 전담 조직인 제네시스 원 오브 원이 제작한 이 GV80은 단 20대만 출시되는 한정판 모델 중 하나다. 제네시스 원 오브 원은 새로운 맞춤형 전략을 통해 다양한 스페셜 에디션 모델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주력하는 조직이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차량의 다양한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고 있다.
이 전략은 차세대 모델을 선보이기 전에 디자인, 인테리어 마감 또는 이벤트 엔진 출력을 차별화하는 스페셜 한정판 모델을 생산함으로써 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다시 끌어들이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제네시스 역시 소수의 VIP 고객들을 위한 개인 소유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의례용 방탄 차량이나, 개인 고객들의 취향과 요구를 반영하는 맞춤형 자동차를 개발함으로써 브랜드의 프리미엄 자동차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게 목표다.
제네시스는 2015년 브랜드 공식 론칭에 앞서 다양한 맞춤형 전략을 실험해왔다. 예컨대 2011년에는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 프라다와 협업해 1200대 한정판으로 ‘제네시스 프라다’를 내놓았다. 2013년에는 쇼카 형태로 ‘제네시스 에르메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2015년 독립 브랜드로 공식 출범한 제네시스는 2020년 7월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을 기반으로 스페셜 에디션 모델을 출시했다. 50대 한정 출시된 G90 스타더스트는 하루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제네시스는 스타더스트의 성공을 발판 삼아 앞으로 스페셜 에디션 모델 출시를 확대할 계획이다.
제네시스는 GV80을 출시하고 ‘Your Genesis’를 선보임으로써 맞춤 제작 차량 판매 전략을 보여줬다. Your Genesis는 고객이 원하는 사양만을 조합할 수 있는 주문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GV80 구입 시 가능한 조합의 수는 최대 10만 4000개였다. 파워트레인, 변속기부터 좌석 배치, 내·외장 색상, 기타 옵션까지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더드라이브 / 조윤주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