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매주 월, 화 오후 9시 30분 방송
KBS2 월화드라마 '붉은 단심'(연출 유영은 감독, 극본 박필주 작가)이 종영까지 2회를 남겨놓으면서 이준과 강한나가 ‘이유 커플’로 해피엔딩으로 결말을 맺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사진=KBS2 월화드라마 '붉은 단심' 방송 캡처 |
20일과 21일 KBS2 월화드라마 '붉은 단심'이 15회와 16회가 방송된다. 15회에서는 똥금(윤서아 분)을 잃게 만들고 나라를 혼란스럽게 만든 사건이 모두 이태의 계획이었음을 알게 된 유정은 분노하면서도 이태가 왕권을 되찾기 위해 살생하는 것을 보고 걱정한다. 이태는 공신들의 힘을 뺏기 위해 박계원을 앞세워 대비의 죽음을 기다린다. 유정은 그런 이태를 바라만 볼 수 밖에 없어 어떤 큰 결심을 한다.
◆이준 자작극을 알게 된 강한나, 멀어진 두 사람 관계, 어떻게 바꿔질까?
지난 14회 방송에서는 인물관계도 속 이태(이준 분)가 자신의 독살과 최가연(박지연 분)의 수렴청정, 군사 일으킨 것 등 자작극을 꾸며 대비 등을 내치려는 전모가 드러나 유정(강한나 분)이 알아채고 두 사람 간 거리가 멀어지는 장면이 전파를 탔다. 유정은 이태의 아이를 회임했다고 밝힌 상태다. 대비 최가연은 이태가 궁궐에 없는 틈을 타 폐주의 폭정을 두고 볼 수 없어 군사를 일으킨다. 박계원(장혁 분)은 이를 알고 그녀에 목에 칼을 겨누지만 결국 칼을 내려놓는다. 박계원은 의금부가 아닌 내사옥에 감금된다. 이태는 환궁하면 자신을 독살하려 한 자를 찾아낼 거라는 유정의 다짐을 듣지 못하고 자리에서 일어나서 나간다. 최가연은 이태가 독살로 깨어나지 않았다고 믿고 있다. 이태와 혜강(오승훈 분)이 자신을 속였다고 깨달은 최가연은 분노하며 발병부로 팔도의 지방군을 발동시켰다. 이태는 이 같은 소식을 듣고 발병부와 교지로 군대를 동원해 궐에 입성한다. 박계원은 이태의 명으로 내사옥에서 풀려난다. 혜강은 이태가 누워있다는 거짓 자백으로 끝내 고문을 이겨내지 못하고 죽는다. 정의균(하도권 분)은 시월이의 시신을 품에 안고 눈물을 흘린다. 대비 명을 충실히 수행한 허상선(차순배 분)은 이태가 궁에 돌아온 시각 서고 안 비밀 통로로 들어가 탈출을 꾀했으나 이태가 모든 통로를 막아 그 안에 갇히고 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얽히고 설키는 치열한 궁중 암투 속 등장인물들을 보는 것이 관건이다.붉은 단심은 총 16부작이다. 살아남기 위해 사랑하는 여자를 내쳐야 하는 왕 이태와 살아남기 위해 중전이 되어야 하는 유정, 정적이 된 그들이 서로의 목에 칼을 겨누며 펼쳐지는 핏빛 정치 로맨스다.
등장인물은 이준(이태 역), 강한나(유정 역), 장혁(박계원 역), 박지연(최가연 역), 허성태(조원표 역), 하도권(정의균 역), 최리(조연희 역), 강신일(김치원 역), 안내상(선종 역) 등이다.
붉은 단심에서 배경은 조선시대다. 주인공 이준이 12대 왕 이태라고 한다. 가상의 왕이다. 실제 역사에서는 10대 왕은 연산군, 11대 왕은 중종이다. 박원종이라는 인물이 연산군을 몰아내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중종이 왕이 됐다. 드라마에서는 박원종이 박계원으로 나온다. 중종의 아들이 인종인데, 인종이 이태의 모델로 보인다. 가상의 왕으로 1년 만에 병사한 비운의 왕이다.역사에서는 인종이 8개월 만에 죽는데, 대비가 인종이 죽을 때 자신의 친아들을 왕위에 올리기 위해 인종을 죽였다는 소문이 돈다. 대비는 문정왕후로 최가연(박지연)이 맡았다.
◆KBS2 월화드라마 '붉은 단심' 재방송 시간표 본방송을 놓쳤다면 재방송을 통해 드라마를 즐길 수 있다. 20일 오후 7시 55분 CNTV에서 14회, 오후 10시 45분 iHQ drama에서 14회, 오후 11시 20분 KBS드라마에서 15회가 재방송된다. 오는 21일 오전 11시 KBS2에서 15회가, CNTV에서 오전 8시 40분과 오후 2시 50분, 오후 8시 14회가 재방송된다. ENA DRAMA에서 오전 1시 20분과 오전 7시 51분, 오후 4시 35분, 오후 10시 57분 15회가 재방송을 앞두고 있다. iHO drama에서 오전 0시와 오전 10시 50분, 오후 10시 45분 15회가 다시 방송된다. KBS 드라마 채널에서는 오전 0시 40분에 15회, 오후 11시 30분에 16회가 재방송된다. 자세한 내용은 재방송 편성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22일 ENA DRAMA에서 오전 0시 20분 16회, 오전 7시 20분 15회, 오전 8시 40분 16회, 오후 11시 50분 15회가 재방송된다.
넷플릭스에서는 스트리밍이 불가능하며 웨이브와 디즈니플러스에서는 다시보기를 할 수 있다.
붉은 단심은 원작이 없는 픽션 기반의 사극이다. 초라영지는 경산 반곡지인데, 호수이자 저수지로 알려져 있다. 드라마 홍천기, 아스달 연대기, 등이 촬영된 곳이다.
붉은 단심은 지난 14회에서 닐슨코리아 전국 가구 기준 8.9% 시청률을 얻어서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순간 최고 시청률은 11%까지 치솟았다. 2회 남은 회차에서 시청률이 10%를 넘길지 초미의 관심사다.
붉은 단심 OST에는 가수 한동근, 임상현, 청하, 아이디얼스, 김연우, 리오 등이 참여했다. 한동근은 ‘그리워서’라는 OST로 붉은 단심 2회에 참여했다. 서정적인 현악 편곡과 애절한 멜로디 라인으로 그리운 마음을 표현한 발라드곡으로 이태와 유정의 감정선을 표현했다.
◆드라마 붉은 단심 회차 정보
11회는 이태는 자객을 보낸 배후에 연희가 있음을 알게 되고 영화당으로 향한다. 대비가 진짜 배후임을 알게 된 유정의 앞에 선 박계원은 본인이 사직하는 조건으로 이 사건을 무마시키려 한다. 박계원의 사직으로 궁지에 몰린 대비는 마지막 희망인 혜강을 찾아간다. 혜강이 대비의 소망을 이뤄주겠다 약속한 날, 궁궐을 경악에 빠트리는 사건이 일어난다.
12회는 박계원은 대비의 행동이 혼자 할 수 없는 일임을 직감하고 그 배후에 있는 혜강의 정체를 추적한다. 유정은 이태를 위해 여러 수를 두어보지만, 대비의 거침없는 행보를 막을 수가 없다.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궁 안, 유정은 이태를 보호하기 위해 별궁으로 함께 피신하려 한다. 피접을 떠나는 날, 누군가 유정의 출궁을 막아 버리고 궁 밖으로 이태의 모습이 멀어져 간다.
13회는 박계원은 이태가 대비를 조종했다고 의심하기 시작한다. 유정을 향한 대비의 견제가 더 심해진 것을 알게 된 이태는 궁에서 유정을 빼내기 위한 방도를 찾으려 한다. 대비는 조원표까지 흔들며 이태가 없는 조정을 더욱이 혼란스럽게 만든다. 온갖 질서가 어지럽혀진 궁 안, 유정은 똥금을 구하기 위해 폐서인이 될 각오를 하고 편전으로 향한다. 14회는 재회 후, 그동안 말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나누는 이태와 유정. 환궁하면 이태를 독살하려던 자를 찾아내겠다며 분노하는 유정에게 이태는 차마 진실을 말할 수 없다. 가만히 지켜볼 수 없던 박계원은 대비를 폐위시키려 하고, 조원표를 통해 이태가 깨어났다는 증거를 발견한 대비는 충격에 휩싸인다. 이태의 환궁을 막으려는 대비, 그때 이태가 결의에 찬 눈빛으로 궁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데...15회는 똥금을 잃게 만든, 나라를 혼란스럽게 만든 사건이 모두 이태의 계획이었음을 알게 된 유정은 분노하는 한편 왕권을 되찾기 위해 살생 또한 마다하지 않는 이태가 걱정이다. 공신들의 힘을 뺏기 위한 행보를 멈추지 않는 이태는 박계원을 앞세워 대비의 죽음을 기다린다. 쉽지만 잘못된 길을 가고자 하는 이태, 유정은 그런 그를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어 큰 결심을 하게 되는데...
한편 KBS2 월화드라마 '붉은 단심'은 매주 월 화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더드라이브 / 조혜승 기자 auto@thedrive.norcal-art.com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