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미래일 수 있지만, 아직은 하이브리드차가 많은 차주의 선택을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차는 가솔린 또는 디젤 자동차에 비해 다양한 이점이 있으며, 심지어 전기차와 비교해도 여러 장점을 갖췄다. 하지만 다른 자동차들과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차 역시 고려해야 할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이에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하려는 차주를 위해 몇 가지 장단점을 알아보자.
# 하이브리드차의 장점
1. 높은 연료 효율성
하이브리드차는 특히 도심 주행에서 전기만을 사용해 연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전기모터는 강력한 힘으로 엔진의 가속력을 돕는다. 또한 속도를 줄일 때 운동 에너지를 회수에 배터리에 전기로 저장할 수 있다. 이 에너지는 내연기관차에서는 그대로 손실된다.
2. 저렴한 관리비
회생 제동은 전통적인 제동 시스템과 결합된 파워트레인의 저항에 의존한다. 결과적으로 하이브리드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내연기관차에 비해 브레이크 패드가 덜 마모된다. 연료 절약에 이런 장점까지 더하면 장기적인 유지비를 줄일 수 있다.
3. 친환경적
하이브리드차는 온전한 내연기관차 보다 친환경적이다. 또한 연료를 아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준다.
4. 충분한 주행거리
전기차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내연기관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은 것이 단점이다.. 그리고 배터리가 방전되면, 이동 중에 재충전하기도 어렵다. 반면 하이브리드차는 전기를 사용하지만, 배터리 방전 시 가솔린이나 디젤 동력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5. 일상적 운전에서의 편리함
하이브리드차는 성능보다 효율을 중시하지만, 전기모터는 낮은 속도에서도 반응해 경쾌한 주행이 가능하다. 도심에서 운전하는 차가 필요하다면, 하이브리드차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하이브리드차의 단점
1. 비싼 가격
하이브리드차는 장기적으로 돈을 절약할 수 있지만, 처음에 구매하려면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배터리가 비싸고, 하이브리드 기술 역시 저렴하지 않다.
2. 배터리
휴대폰과 노트북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배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나빠질 수 있다. 배터리 용량 및 성능은 차의 용도나 연식에 따라 점점 감소되며, 이는 더 자주 충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충전의 번거로움
전기가 없다면 하이브리드는 휘발유나 경유로도 달릴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충전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충전하지 않은 상태로 주행하면 내연기관차보다 경제성이 떨어진다. 배터리 무게 때문에 차량 총중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4. 친환경성에 대한 회의감
하이브리드차는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더 친환경적일 수 있지만, 여전히 엔진을 사용한다. 이는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지 그들보다 적은 양을 배출할 뿐이다.
더드라이브 / 이슬기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