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텔루라이드는 지난 2020년 북미에서 출시된 이래 가족을 위한 넓은 공간과 편한 실내,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인기를 끌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자동차 평가 전문 웹사이트 ‘카즈닷컴’은 2023년형 텔루라이드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해 2개 모델을 시승한 뒤 소감을 밝혔다. 카즈닷컴이 말하는 2023 텔루라이드의 장점 6가지와 단점 2가지를 전한다.
# 장점
1. 새로운 오프로드 패키지
새로운 X라인과 X 프로 트림은 더 투박하고 완전 검은색의 외관과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X라인은 20인치 유광 블랙 휠을 장착했으며, X프로 라인은 더욱 높아진 지상고와 터프한 18인치 올터레인 타이어를 장착했다.
2. 파워트레인
3.8L V6 엔진으로 291마력을 내며, 8단 자동변속기로 전륜구동 또는 사륜구동 시스템을 선보인다. 정제되고 힘 있는 가속, 매끄러운 변속 등은 운전자를 매혹시킨다.
3. 훌륭한 핸들링
3열 좌석 SUV인 텔루라이드는 크기에 비해 승차감이나 주행감이 훌륭하다. 18인치 또는 20인치 휠과 타이어로 편안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으며, 운전대가 적절하게 균형 잡혀 경쟁차와 비교해 훨씬 민감한 핸들링을 보여준다.
4. 첨단 기술과 편리성 업그레이드
2023년형은 대시보드에 탑재된 새로운 12.3인치 터치스크린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는 또 다른 12.3인치 스크린 계기판이 있다. 기존의 편리한 버튼과 스위치 등도 그대로 있어 온도 조절과 오디오 시스템 등의 조작이 쉽다. 새로운 백미러, 3D 뷰 제공하는 360도 카메라 시스템, 1열 마사지 기능 등은 제일 높은 트림에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2열도 온열통풍 기능을 추가했다.
5. 넉넉한 실내공간
실내공간은 놀랍도록 넉넉하고 편안하다. 운전석 위치 또한 시야가 훌륭하게 확보되며, 1열과 2열 좌석이 넉넉하고 편안하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파노라믹 선루프가 있더라도 헤드 룸은 여전히 넉넉하다.
6. 훌륭한 가성비
기본 트림인 LX는 3열 SUV 부문에서는 제공되는 다양한 기술과 편안함, 가치 등을 고려했을 때 훌륭한 가성비를 자랑한다. 높은 트림인 SX프레스티지와 X라인, X프로 등의 가격대를 고려하더라도 동급의 경쟁차에 비해 가격 대비 높은 만족감을 보여준다.
# 단점
1. 도로 소음
승차감과 핸들링이 아무리 좋다 한들, 어떤 타이어를 선택하더라도 발생하는 엄청난 도로 소음과 방음이 잘되지 않는 실내공간은 머리를 아프게 한다.
2. 주행감이 가볍다
X라인과 X프로 트림의 투박한 외관에도, 진정한 오프로드 차량으로 보긴 어렵다. 높은 지상고로 향상된 시야각과 올터레인 타이어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언더바디 보호가 장착되지 않아 실제 오프로드보다는 눈이 내린 길 등에서 유용할 것이다.
더드라이브 / 박도훈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