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자동차 전문 설문조사 기관 드라이버 파워(Driver Power)가 영국에서 2024년형 자동차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다음은 수만 명의 설문 응답자가 답한 기록을 토대로 한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 순위다.
10위 포드 퓨마(만족도 89.55%)
퓨마는 민첩한 가속과 3기통 엔진의 활기찬 소리, 외관 디자인, 주행 역학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도 우수한 점수를 기록했다. 퓨마의 유일한 단점은 보험 비용과 외부 및 내부 품질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순위를 기록한 것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퓨마는 소유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는 모델로 평가된다.
9위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만족도 89.58%)
C5 에어크로스는 실내 품질, 앞좌석 편안함, 전방 시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실용성 면에서도 어린이 친화적 기능에서 1위를 차지하며, 다용도성 면에서 6위를 기록했다. 보험, 서비스, 경제성 면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했지만, 스티어링과 핸들링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터치스크린과 스위치 기어의 사용성도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다.
8위 푸조 2008(만족도 89.59%)
2008은 외관 디자인과 실내 마감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안전 시스템의 사용 용이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경제성 부문에서도 상위권을 기록했다. 그러나 운전석 시야와 조작 편의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안전성과 경제성 면에서 강점을 가진 모델이다.
7위 마즈다 CX-5(만족도 89.71%)
CX-5는 품질과 신뢰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연비와 경제성 면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외관 스타일도 인기가 있었고, 실내 스타일은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용성 면에서도 강점을 보였으며, 주행 만족도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안전 기능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6위 푸조 208(만족도 89.89%)
208은 외관 디자인과 주행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전면 좌석의 편안함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뒷좌석 공간과 조작 편의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대부분의 실용성 점수는 평균이었으며, 제어 및 스위치 기어의 사용자 친화성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5위 미니 해치백(만족도 89.98%)
미니 해치백은 주행 만족도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주행의 즐거움과 도로 핸들링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도 우수한 점수를 기록했지만, 오디오 시스템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유지비 면에서는 경제성과 보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서비스 비용에서는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신뢰성 면에서도 낮은 평가를 받았지만, 전반적인 품질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4위 토요타 RAV4(만족도 90.02%)
RAV4는 승차감과 핸들링, 신뢰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외관 디자인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실내 품질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안전 기능의 제공과 기능성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경제성 면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3위 토요타 야리스(만족도 90.22%)
토요타 야리스는 경제성과 안전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경제성 부문에서는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신뢰성과 전반적인 품질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비스 비용과 보험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2위 테슬라 모델 3(만족도 90.37%)
테슬라 모델 3는 파워트레인, 안전 기능, 경제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전반적인 전기차의 장점을 잘 살린 모델로 평가받았다.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터치스크린 의존도가 높아 일부 사용자에게는 불편함을 주었다. 실용성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외관 및 실내 마감 품질에서는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1위 다치아 더스터(만족도 90.79%)
다치아 더스터는 가격 대비 뛰어난 가치와 유틸리티를 제공하며, 편안함과 편의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불필요한 기능을 최소화하고 실용성을 강조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다. 전반적으로 소유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는 모델로 평가된다.
한편 국산차는 기아 스포티지(11위), 기아 피칸토(12위), 기아 스토닉(30위) 등이 50위 이내에 포함됐다.
더드라이브 / 박근하 기자 auto@thedrive.norcal-art.com
[저작권자ⓒ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